Skip to main content

버스터블 기능을 탑재한 t1i 인스턴스

· 11 min read
Sandy (차신영)
Technical Contents Manager
안내

아래 내용은 2024년 1월 기준으로 작성된 버스터블 인스턴스의 설명글입니다. 카카오클라우드 BCS 인스턴스의 최신 정보는 BCS 인스턴스 문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BCS(Beyond Compute Service) 인스턴스 패밀리의 새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카카오클라우드는 작년 9월 t1i 버스터블(Burstable) 인스턴스를 출시했는데요. 이 포스팅에서는 t1i 인스턴스에 2024년 1월 25일부터 적용된 크레딧 기능과 버스터블 성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t1i 인스턴스 이해하기

버스터블 기능을 자세히 살펴보기 전에, 먼저 카카오클라우드 Beyond Cloud Compute(BCS)의 t1i 인스턴스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카카오클라우드 범용 인스턴스의 한 종류인 t1i 인스턴스는 지속적으로 높은 CPU 성능을 요구하지는 않지만, 특정 상황에서 높은 성능을 발휘해야 하는 워크로드에 적합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 인스턴스는 크레딧으로 제어되는 버스트 가능한 CPU 성능을 제공하여 높은 성능과 비용 사이에서 적절한 균형을 제공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버스터블 성능 작동 방식

버스터블(Burstable)이라는 영어 단어는 "Burst(폭발하다, 분출하다 등)"와 "able"의 합성어입니다. 클라우드에서 Burst는 일시적으로 정해진 기본 성능을 초과하여 높은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어떤 인스턴스에 버스터블 성능을 탑재하는 것은 해당 인스턴스가 기본 CPU 성능을 제공하지만, 이 기본값을 초과하여 버스트(폭발, 확장)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카카오클라우드에서는 범용 인스턴스의 t1i 인스턴스가 이러한 버스터블 성능을 제공합니다. 이 인스턴스는 일반적으로 CPU가 유휴 상태인 워크로드에 대해 간헐적으로 높은 CPU 성능이 필요할 때 비용 효과적인 해결책을 제공함으로써 그 진가를 발휘합니다.

그렇다면, 카카오클라우드의 t1i 인스턴스는 어떻게 이런 버스터블 기능을 제공할까요?
정답은 바로 CPU 크레딧에 있습니다. t1i 인스턴스는 지속적으로 CPU 크레딧을 받으며, 이 크레딧의 비율은 인스턴스 크기에 따라 다릅니다.

(크레딧 비율의 예)
CPU 크레딧 1개 = vCPU 1개 × 100% 사용률 × 1분 = vCPU 1개 × 50% 사용률 × 2분 = vCPU 2개 × 25% 사용률 × 2분

크레딧은 인스턴스가 기본 CPU 활용도를 초과하여 실행될 때 소비되는데, 워크로드가 낮을 때 사용되지 않은 CPU 크레딧은 미래의 버스트를 위해 저축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예상치 못한 부하를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크레딧 소비 관계)
CPU 사용률이 기준 미만: 적립 크레딧 > 소비 크레딧
CPU 사용률이 기준과 동일: 적립 크레딧 = 소비 크레딧
CPU 사용률이 기준 초과: 적립 크레딧 < 소비 크레딧

크레딧 계산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사용자 가이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t1i 인스턴스 적용 예시

버스터블 성능을 제공하는 t1i 인스턴스는 비용 효율성, 유연성 측면에서 최적의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다음의 비즈니스 상황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변동성이 큰 워크로드: 워크로드가 일정하지 않고 CPU 사용량이 시간에 따라 변동하는 경우, t1i 인스턴스는 기본 성능을 제공하면서 필요한 시점에 성능을 증가시킬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 개발 및 테스트 환경: 개발 및 테스트 환경은 종종 특정 시간에만 고성능이 필요합니다. t1i 인스턴스는 이러한 환경에서 비용 효율적인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 저지연 대화형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상호작용이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반응 시간이 중요합니다. t1i 인스턴스는 필요시 즉각 성능을 조절할 수 있어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 소형 및 중형 데이터베이스: 일정한 성능이 필요하지만, 간헐적으로 높은 성능이 필요한 데이터베이스에 적합합니다. 데이터베이스 유지 관리 작업 또는 예기치 않은 트래픽 증가 시 버스터블 성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백그라운드 처리 작업: 주기적으로 실행되는 배치 작업이나 백그라운드 처리 작업의 경우, 상시로 높은 성능이 필요하지 않을 때 t1i 인스턴스를 사용하여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모범 사례

t1i 인스턴스를 스마트하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전략적인 관리와 계획이 필요합니다. 다음과 같은 모범 사례를 참고하셔서 t1i 인스턴스를 활용하고,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 CPU 크레딧 잔액 모니터링: 카카오클라우드의 Monitoring 서비스를 통해 주요 메트릭을 수집 및 조회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CPU 크레딧 잔액을 모니터링하여 인스턴스가 필요할 때 버스트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인스턴스 크기를 적절하게 선택: 다양한 워크로드 요구사항에 따라 적절한 t1i 인스턴스 크기(t1i.nano, t1i.medium, t1i.2xlarge 등)를 선택하여 비용과 성능을 최적화합니다.
  • 워크로드 패턴에 대한 이해: 워크로드의 CPU 사용 패턴을 분석하고 인스턴스의 CPU 크레딧을 축적하고 소비율과 균형을 이루어 운영에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2024년 1월 25일, 카카오클라우드의 t1i 인스턴스의 이정표에 "버스터블" 성능이라는 강력한 기능이 추가되어 더욱 유연하고 비용 효율적인 컴퓨팅 성능을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버스터블 기능은 국내 CSP 중에서 최초로 카카오클라우드에서 출시하여 그 의미가 더욱 남다른 것 같습니다. 카카오클라우드의 t1i 인스턴스는 단순한 인스턴스 타입이 아니라 리소스를 비용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전략적 자산이라는 점을 꼭 강조하고 싶습니다. 버스터블 성능의 힘을 활용하여 비활성 시간에 불필요한 비용을 지출하지 않으면서도 피크 시간에 높은 성능을 보장할 수 있는 운영을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t1i 인스턴스에 대한 자세한 사양과 정보는 사용자 가이드의 버스터블 인스턴스 문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