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건너뛰기

BNS 개요

Beyond Networking Service(BNS) 란?

카카오클라우드 Beyond Networking Service(BNS)는 다양한 네트워크 기술과 최고 수준의 인프라를 활용하여 안정적이고 빠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뛰어난 기술력과 호환성으로 Beyond Compute Service(BCS)나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와의 원활한 연결을 지원합니다. 사용자는 카카오클라우드 콘솔의 일관된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통해 네트워크 구성을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BNS 네트워크의 역할

BNS는 가상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네트워크 리소스들을 제공하며 일반 사용자는 손쉽게 네트워크 작업을 생성하고 제어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리소스에는 VPC, Transit Gateway, 라우팅 테이블, Transit Gateway, 서브넷 등이 있으며, 이 리소스 연결을 통해 사용자 네트워크 환경이 구성됩니다.

네트워크 서비스는 사설 네트워크를 생성하여 외부와의 연결을 격리시키거나 네트워크끼리 서로 통신, 또는 필요에 따라서 연결을 해제하거나 차단, 분산하는 시나리오를 구성합니다. API를 사용하여 네트워크의 리소스를 제어하거나 네트워크 그룹을 분리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방화벽, 보안 그룹, 액세스 제어 목록(Access Control List) 등 다양한 보안 메커니즘을 제공하여 데이터의 보안을 강화합니다. 외부와의 통신은 필요한 규칙에 따라 제한할 수 있어 안전한 웹 서비스 및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클라우드 사용자는 네트워크 리소스를 활용하여 가상 서버를 배치하거나 네트워크 주소를 할당, 필요에 따라 네트워크 확장이 가능합니다. 네트워크 리소스를 동적으로 추가하거나 제거하여 조직의 요구에 맞게 네트워크 환경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BNS 특징

고가용성

클라우드 네트워크 서비스에서는 가용성을 높이기 위해 단일 가용 영역(Single AZ) 또는 멀티 가용 영역(Multi-AZ)에 있는 여러 리소스(Virtual Machine 인스턴스, 컨테이너 및 IP 주소)의 도착지를 분산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간 유기적인 연결을 설계하거나 직접적으로 Load Balancing, Transit Gateway와 같은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클라우드는 가용성을 높이기 위해 안정적이고 유연한 네트워크 아키텍처를 설계하고 있으며, Multi-AZ를 활용하여 중단 없는 서비스의 운영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가용성에 대한 책임과 보상은 SLA(Service Level Agreement, 서비스 수준 협약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확장성

카카오클라우드의 여러 리소스는 네트워크에 의존하고 있는 만큼, 네트워크는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클라우드 서비스와 리소스를 충분히 활용하기 위해서는 애플리케이션의 가용성과 클라우드의 네트워크 연결성의 요구 수준을 서로 충족해야 합니다. 이렇게 네트워크를 적절히 설계할 때, 애플리케이션 간의 연결성, 액세스 제어 및 강화된 원격 연결성을 확보할 수 있고, 지속적으로 확장 가능한 구조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고성능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고성능은 일반적으로 처리 속도와 넓은 대역폭, 인프라의 고성능 리소스 보유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고성능을 유지하면서 트래픽이나 작업 부하의 증가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리소스를 신속하게 확장하거나 축소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고급 기술과 자동화를 활용하여 성능을 최적화합니다. 뿐만 아니라 자동화된 프로비저닝, 로드 밸런싱 등의 기능을 통해 고성능을 유지하면서 작업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운영에서 고도의 안정성을 추구하기 위하여 카카오클라우드는 끊임없는 투자와 효율적인 프로세스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안정된 네트워크 환경에서 고속의 네트워크 처리 속도 및 저지연성을 제공합니다.

BNS 서비스 구성

카카오클라우드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네트워크 관점에서 분류하면, 네트워킹 필수 서비스와 네트워킹 선택 가능 또는 무관한 서비스로 나눌 수 있습니다. Beyond Networking Service는 네트워킹 필수 서비스의 그룹이며, 속해있는 클라우드 서비스는 VPC, Transit Gateway, Load Balancing, CDN, DNS 등이 있습니다. 이 서비스들은 각각 특화된 네트워크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네트워크 관점에서 주요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VPC

논리적으로 격리된 가상 사설 네트워크로 네트워크를 이용한 접근 제어를 통해 안정성이 높은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Load Balancing

트래픽 부하 분산을 통해 네트워크 트래픽을 장애 없이 인스턴스로 전달하여 서비스의 지속성과 가용성을 보장합니다.

CDN

계층적이고 분산된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대용량의 웹 콘텐츠를 빠르고 안정적으로 제공하는 네트워크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들은 카카오클라우드 네트워크 환경 내에서 서로 호환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DNS

인터넷에서 도메인 이름을 IP 주소를 사용하거나 빠르게 해석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고성능의 DNS 서버를 이용합니다. DNS 서버는 캐시된 정보를 사용하여 네트워크 트래픽을 줄이고 응답 시간을 단축시킵니다.

Transit Gateway

다수의 VPC와 온프레미스 네트워크를 연결하여 중앙 집중식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Multi-AZ 환경을 지원하므로 전체 시스템에 대한 가용성을 높이고, 빠른 재해복구(DR)를 위한 아키텍처 구현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