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건너뛰기

주요 개념

서비스 이름

CDN 서비스를 관리하기 위해 설정하는 이름입니다. CDN 서비스 생성 이후에도 변경이 가능합니다.

서비스 도메인

CDN을 적용한 서비스에서 웹 콘텐츠 전송 시 노출되는 도메인을 의미합니다. 카카오클라우드 CDN은 {UUID}.kakaoiedge.com 형식의 서비스 도메인을 자동 생성하여 제공합니다. 또한, 고객이 자체적으로 보유한 사용자 도메인도 콘솔에 등록해 CDN 서비스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보유한 사용자 도메인은 최대 10개까지 지원합니다.

오리진 서버

오리진 서버란 CDN으로 배포할 원본 콘텐츠를 저장하는 서버입니다. 카카오클라우드의 Object Storage 또는 사용자가 보유한 서버를 오리진 서버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클라우드의 Object Storage를 오리진 서버로 사용하고자 할 경우, 사전에 Object Storage 버킷을 생성해야 합니다. 버킷 생성 및 관리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Object Storage > 버킷 만들기]와 Object Storage > 버킷 생성 및 관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캐시

사용자에게 콘텐츠를 빠르고 안정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오리진 서버에 저장되어 있는 원본 콘텐츠를 별도의 캐시 서버에 복사하여 분산 저장합니다. 캐시 서버에서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CDN 서비스의 도메인별로 캐시 정책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캐시 서버에 보관하는 시간, URL Query String 포함 여부, 대용량 이미지(JPG) 파일 최적화 사용 여부 설정을 지원합니다.

Purge

Purge는 캐시 서버에 저장되어 있는 콘텐츠를 삭제한 후 재배포하는 기능입니다. 오리진 서버에서 복사되어 캐시 서버에 저장되어 있는 콘텐츠는 캐시 설정 정책에 따라 캐시 서버 보관 시간이 만료되기 전까지 유지됩니다. 캐시 서버 보관 시간이 만료되기 전에 오리진 서버의 파일을 변경하여 배포할 경우, Purge 기능을 사용합니다. Purge 기능을 사용하면 캐시 서버에 저장되어 있던 구 버전의 콘텐츠는 삭제하고, 오리진 서버로부터 새로 변경한 콘텐츠를 받아와 캐시 서버에 최신화된 콘텐츠로 갱신할 수 있습니다.

CDN 인증서

고객이 보유한 사용자 도메인을 사용해 HTTPS 프로토콜로 CDN 적용하려면 CDN 인증서 설정이 필요합니다. CDN 인증서는 고객이 자체적으로 보유한 인증서를 카카오클라우드 CDN 서비스에 등록하여 적용할 수 있습니다. CDN 인증서는 카카오클라우드 콘솔 > CDN > 인증서 메뉴에서 등록 가능하며, 등록한 인증서에 대한 만료 알림 설정을 지원합니다.

CDN 상태 정보

카카오클라우드 콘솔에서 생성한 CDN의 상태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상태설명
RunningCDN 서비스가 정상적으로 생성이 완료되어 배포 완료된 상태
Failed to deployCDN 서비스가 배포에 실패한 상태
Stopped사용자가 CDN 서비스를 정지하여 비활성화된 상태
Provisioning사용자가 서비스 생성 직후 배포 진행중인 상태